[ 피드백 예시 ]


- 예시로 적은 글은 회원님의 원고가 아닌, 예시용으로 적은 창작글입니다.

- 회원님 원고는 저작권 보호를 위해, 절대 인용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래 피드백은 참고만 해주세요. 이야기제국 피드백은 1:1 맞춤형으로 진행되어, 실제 피드백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비문 교정

문법 오류가 있는 문장, 군더더기가 많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장, 번역투가 있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장 등 비문인 문장을 교정해드립니다.


1) 문법 오류가 있는 문장

예시 : 그는 밥을 먹였다.

피드백 예시 : 그는 밥을 었다.

(문법 설명 :  주어인 '그는'에 맞춰서 서술어를 '먹였다'에서 '먹었다'로 고쳤습니다. '먹였다'는 '내가 다른 사람에게 밥을 먹인다'일 때 씁니다. '내가 아이에게 밥을 먹였다'와 같이 내가 밥을 먹는 상황이 아닌, 타인에게 밥을 먹여주는 상황에서 씁니다. 내가 스스로 밥을 먹는 상황에서는 '먹었다'라고 써야 합니다.)

참고) 문법 설명이 필요할 경우에는 문법 설명도 같이 드립니다. 오타로 쓴 경우에는 문법 설명은 생략합니다.


2) 군더더기가 많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장

예시 : 나는 반드시 내일 그에게 사랑한다고 반드시 말할 것이다.

피드백 예시 : 나는 반드시 내일 그에게 사랑한다고 반드시 말할 것이다.


3) 번역투가 있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장

예시 : 나는 왕궁이 위치해 있는 수도로 향했다.

피드백 예시 : 나는 왕궁이 있는 수도로 향했다.

참고) 번역투지만 크게 가독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작가의 의도를 더 정확히 보여줄 때는 번역투라도 번역투를 고치는 피드백을 드리지 않습니다.



■ 묘사 피드백

독자가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워 묘사를 더 해야 하는 경우, 아직 표현력이 부족해 묘사를 어려워하는 경우,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묘사를 고쳐야 하는 경우 등 묘사를 보완해야 하는 경우 선생님이 예시를 들어 피드백을 드립니다.


1) 독자가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워 묘사를 더 해야 하는 경우

예시 : 철수는 영희를 보며 분노했다.

피드백 예시 : 문맥상 철수가 영희에게 왜 분노하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래서 독자 입장에서는 "왜 철수가 분노하지?"라는 의문이 생기며, 현재 어떠한 상황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철수가 분노한 이유가 '영희가 원수라서'와 같은 이유라면 

[철수는 영희를 보며 분노했다. 그녀는 부모의 원수라, 그녀를 볼 때마다 어쩔 수 없이 분노가 끌었다.]

와 같이 고쳐주세요. 


2) 아직 표현력이 부족해 묘사를 어려워하는 경우

예시 : "안녕하세요." 

철수는 영희에게 인사했다. 영희도 철수를 보면서 인사하며 말했다. 

"안녕하세요."

피드백 예시 : 문맥상 현재 두 사람은 '소개팅'하는 상황입니다. 소개팅을 하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카페인가요? 카페라면 사람이 많은 가요, 아니면 사람이 적어서 조용한가요? 소개팅하는 장소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묘사해, 독자가 상황을 생생하게 상상할 수 있도록 묘사해보세요.

추가로 철수는 어떤 기분일까요? 첫 소개팅이라서, 꽤 긴장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에 땀이 나서 땀을 바지에 닦을 수도 있습니다. 또 영희는 어떤 기분일까요? 처음 본 철수가 잘생겨서 설레하거나, 괜히 기분 좋아서 입꼬리를 올리며 웃고 있을 수 있습니다. 두 인물이 어떠한 감정인지 상상하면서 묘사해보세요.


3)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묘사를 고쳐야 하는 경우

예시 : "제발 용서해주세요."(작가의 의도 : 인물 개성 부각)

피드백 예시 : 위 대사에서 인물의 개성을 보여주려면, 신실한 신자인 설정을 보여주는 대사로 고쳐야 합니다. 

"신이시여, 매일 당신을 위해 기도를 했습니다. 그런 저를 봐서 이번 한 번은 용서를 베풀어주십시오."

와 같이 신실한 신자인 점이 보이도록 대사를 고쳐보세요.('신'을 언급하기 / 신실한 신자가 자주 쓰는 화법으로 대사 쓰기 / 소설 속 가상의 종교의 교리, 기독 규칙, 습관적으로 쓰는 말 등이 있다면, 그 정보를 넣어서 대사 쓰기)



 스토리 피드백

에피소드가 고갈되어 진행이 멈춘 경우, 독자가 글 전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글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전개 방법 등을 피드백해드립니다.

참고) 비문 고치는 것이 우선일 경우에는 스토리 피드백은 드리지 않습니다. 비문을 고치는 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초보자가 비문 교정과 스토리 수정을 동시에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비문 교정이 필요한 경우, 비문 교정을 한 뒤에 스토리 피드백을 드립니다.


1) 에피소드가 고갈되어 진행이 멈춘 경우

예시 : 선생님 다음 에피소드가 생각나지 않아요 ㅠㅠ (고민 상담 형식으로 글 올린 경우)

피드백 예시 : 장르 특성상 '코믹한 일상'을 넣어 재미를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코믹하고 유쾌한 소설에서는 사건 진행이 되지 않고, 코믹한 일상이 나와도 독자가 지루해하지 않습니다. 주인공과 주변 인물의 코믹한 로맨스를 보여주거나, 코믹한 오해극을 보여주는 방법 등을 고민해보세요. 코믹한 일상을 보여주면서 다음 사건의 복선을 넣을 수 있다면 간단히 넣어주세요! (의미심장한 대사, 의미심장한 날씨 변화, 의미심장한 인물 등장 등)


2) 독자가 글 전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피드백 예시 : 현재 세계관 설정에 대한 설명이 적어서, 어떤 상황으로 이야기가 진행 중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00'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세계관 설명을 추가해주세요. 세계관 설명은 설명하듯이 써도 되고, 두 인물의 대화에 세계관 설명을 섞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3) 글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전개 방법

피드백 예시 : 카운트다운으로 액션을 묘사하는 건 어떨까요? 긴박감이나 아슬아슬함을 더 강조하면, 액션의 재미가 크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3. 2. 1]과 같은 카운드를 넣어 상황의 긴박감을 높여보세요. (카운트다운 외 다른 방법으로 긴박감을 주셔도 됩니다!)


[ 피드백 FAQ ]

Q 선생님이 쓰신 예시를 그대로 원고에 사용해도 되나요?

사용하셔도 됩니다. 예시를 참고해서 다르게 써도 되고, 예시 그대로를 사용해도 됩니다.


Q 피드백 원고의 저작권은 어떻게 되나요?

원고의 저작권은 모두 원고를 작성한 회원님에게 있습니다. 선생님의 예시를 그대로 사용해도, 그 모든 저작권은 회원님에게 있습니다. 저희 이야기제국은 어떠한 이유로도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Q 피드백을 보고 추가 질문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추가 질문은 선생님에게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 중에 이해가 안 되는 점, 설명이 더 필요한 점, 작가의 의도와 다르게 선생님이 피드백하여 다른 버전의 피드백을 듣고 싶을 때 등 다양한 궁금증이 생기면 추가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 이야기제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3길 13, 5층 | 사업자등록번호 : 334-81-00692